찬양 ‘예수 닮기를’
말씀 <잠언 16:1~9 새번역성경> 1 계획은 사람이 세우지만, 결정은 주님께서 하신다. 2 사람의 행위는 자기 눈에는 모두 깨끗하게 보이나, 주님께서는 속마음을 꿰뚫어 보신다. 3 네가 하는 일을 주님께 맡기면, 계획하는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4 주님께서는 모든 것을 그 쓰임에 알맞게 만드셨으니, 악인은 재앙의 날에 쓰일 것이다. 5 주님께서는 마음이 거만한 모든 사람을 역겨워하시니, 그들은 틀림없이 벌을 받을 것이다. 6 사람이 어질고 진실하게 살면 죄를 용서받고, 주님을 경외하면 재앙을 피할 수 있다. 7 사람의 행실이 주님을 기쁘시게 하면, 그의 원수라도 그와 화목하게 하여 주신다. 8 의롭게 살며 적게 버는 것이, 불의하게 살며 많이 버는 것보다 낫다. 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앞길을 계획하지만, 그 발걸음을 인도하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묵상 오늘 말씀은 인생의 일들을 하나님께 맡기고 그분의 주권 안에서 인도하시는 대로 사는 것이 복되다고 합니다. 사람은 자유를 원하고 하고 싶은 것을 하려고 하지만, 하나님이 보시기에 어린 아기 같아서 하고 싶은대로 하면 원하는 것을 이룰수가 없습니다. 그 뿐 아니라 원하는 것이 옳은 것이기도 어렵습니다. 아기가 어른의 보호 아래에서 안전하고 평화로울 수 있듯이 우리도 하나님 안에서 참된 자유를 누릴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벗어나 하고 싶은대로 하면 자유가 아니라 망하는 길로 가게 됩니다. 오늘 말씀의 단락은 사람이 계획하고, 하나님이 인도하신다는 말로 시작하고 같은 말씀으로 끝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비전과 사명을 따라서 인생의 길을 계획해야 하며, 그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진인사대천명'이라는 한자말이 있습니다. 사람은 최선을 다하고 결과는 하늘에 맡기라는 말입니다. 그 의미가 오늘 말씀에 딱 맞아서 제목에 달았습니다. 그렇게 사시길 축복합니다.
기도 오늘도 내 인생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뜻을 구하며 하루를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