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주의 은혜라’
말씀 <잠언 10:17~21 새번역성경> 17 훈계를 지키는 사람은 생명의 길에 이르지만, 책망을 저버리는 사람은 잘못된 길로 들어선다. 18 미움을 감추는 사람은 거짓말 하는 사람이요, 남을 중상하는 사람은 미련한 사람이다. 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입을 조심하는 사람은 지혜가 있다. 20 의인의 혀는 순수한 은과 같지만, 악인의 마음은 아무 가치가 없다. 21 의인의 입술은 많은 사람을 먹여 살리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생각 없이 살다가 죽는다.
묵상 지혜의 훈계, 옳은 길을 따르면 생명의 길이요, 다른 길로 가면 망합니다. 미움은 숨기고 속일 것이 아니라 마음에 품지 말아야 할 독입니다. 미움이 있어서 대하기 어렵다면 그 부분을 놓고 집중해서 기도하며 해결해야 합니다. 남에게 해를 주려고 중상하는 사람은 미련한 것은 그것이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말이 많으면 실수를 합니다. 말조심을 해서는 입을 단속할 수 없고, 말의 재료가 되는 마음과 생각을 선하고 좋은 것으로 채워야 합니다. 의로운 말은 약이 되지만 악인의 마음은 쓰레기 같아서 더러운 것만 만들어 냅니다. 의인은 사람을 살리는데 마음과 지혜를 사용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인생을 낭비하고 맙니다. 말로 하면 이렇게 간단하고 단순한데, 잘 산다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 어리석은 마음에 옳은 길을 사는 사람이 흔치 않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함께 잘 사는 공동체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적용 오늘 하루는 내가 알면서도 자주 하는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지혜로운 말을 하기 위해 두번 생각하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말해봅시다.
기도 주여 오늘 하루의 지혜를 허락하셔서 하나님 안에서 생각하고, 지혜의 말을 하며 살게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