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4일 월요일 매일 말씀 묵상 [교회를 지켜라]
- Kyoungmin Lee
- 2024년 9월 23일
- 1분 분량
읽을말씀: 마가복음 9:38-50
묵상말씀: 막 9:42
“또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작은 자들 중 하나라도 실족하게 하면 차라리 연자맷돌이 그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나으리라”
[교회를 지켜라]
오늘 읽을말씀은 관계없는 내용들이 나열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앞에서 본 내용을 생각하면 모든 내용이 다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자들끼리 누가 큰지 논쟁한 것에 대해서 예수님이 싸우지 말고, 작은 자를 섬기며 화목하게 하라는 말씀을 주고 계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는 다른 사람들을 금했다는 요한의 말에 예수님은 그들을 금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다른 공동체라도 배척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또 작은 자를 실족하게 하지 말라는 말씀은 연약한 믿음을 가진 자를 소중하게 여기고 보호하라는 말씀입니다. 손과 발과 눈이 죄를 짓게 하면 그것을 제거하고 영생에 들어가라는 말씀은 개인적으로는 죄에 대해서 철저히 회개하고 구원에 이르라는 것이고, 공동체로 볼 때 공동체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을 추방하여 공동체를 보호하라는 말씀입니다. 마지막 결론으로 소금을 두고 화목하라고 하십니다.
공동체라는 말을 교회로 바꾸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교회에서 서로 누가 크냐 따지지 말고 섬기라는 말씀이며, 다른 교단, 다른 교회를 배척하지 말라는 말씀이고, 교회 안에서 연약한 자들은 보호하고 교회를 망가뜨리는 사람이 있다면, 그리고 그가 돌이킬 가능성이 없다면 교회를 보호하기 위해 그와 단절하라는 말씀입니다. 제자들에게 화목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이며, 교회 공동체를 잘 지키라는 마가의 목소리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