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6월 13일 <잠 1:1~6>

찬양 ‘여호와께 돌아가자’

말씀 <잠언 1:1~6 새번역성경> 1 이것은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다. 2 이 잠언은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3 정의와 공평과 정직을 지혜롭게 실행하도록 훈계를 받게 하며, 4 어수룩한 사람을 슬기롭게 하여 주며, 젊은이들에게 지식과 분별력을 갖게 하여 주는 것이니, 5 지혜 있는 사람은 이 가르침을 듣고 학식을 더할 것이요, 명철한 사람은 지혜를 더 얻게 될 것이다. 6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사람의 말과 그 심오한 뜻을 깨달아 알 수 있을 것이다.

묵상 잠언은 솔로몬의 이름으로 수집되고 정리된 지혜의 격언집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많은 부분은 솔로몬이 쓴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사람의 잠언도 있습니다. 아마 솔로몬이 다 썼다는 의미로 1절에서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했다기 보다는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사업으로 만들었다고 이해하는 것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잠언의 내용은 신앙적이고 또 실제적이기도 합니다. 이스라엘은 신앙과 지식과 문화가 하나로 묶여 있었기 때문이고, 또 신앙인의 삶이 세상에서 지혜로워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잠언의 처음 부분에서는 솔로몬의 잠언이며 잠언의 목적이 무엇이고 누구를 위해 기록된 것인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혜와 명철을 주기 위한 것이며, 어리석은 자는 지혜를 얻고 젊은이는 신중하게 되고, 지혜 있는 자도 더 지혜로워질 것이라고 합니다. 잠언 묵상을 통해서 믿음이 깊어지고 삶에 지혜가 더해지기를 축복합니다.

기도 하나님 나에게 오늘 하루를 승리할 수 있는 믿음을 주시고, 오늘을 사는데 필요한 지혜를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