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일 월요일 성경통독 말씀묵상 <요 3:3~6> 다시 나야 한다

읽을범위 : 요한복음 1~3장

묵상말씀 : 요 3:3~6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다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니고데모가 예수께 말하였다. "사람이 늙었는데, 그가 어떻게 태어날 수 있겠습니까? 어머니 뱃속에 다시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야 없지 않습니까?"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육에서 난 것은 육이요, 영에서 난 것은 영이다.


밤에 바리새인 니고데모가 예수님을 찾아옵니다. 그는 랍비였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에 대해서 반감이 아니라 호의를 가지고 무엇인가 답을 찾으러 왔습니다.

예수님은 그에게 '사람이 다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다'고 하십니다. 니고데모는 그 말을 못 알아듣습니다. 들은 적도, 배운 적도, 경험한 적도 없는 얘기였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물과 성령으로 나야하며, 영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라고 알려주십니다.


우리는 이 다시 태어남을 거듭남이라고 합니다. 같은 말입니다. born again이나 reborn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부활이나 죽었다가 다시 사는 소생과는 다릅니다. 육체의 생명이 아니라 영적인 태어남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령으로 다시 나는 것의 본질은 또 다른 차원의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복음을 듣고 하나님의 사랑을 알면 이 변화가 일어납니다. 육체로 태어나 부모의 자녀가 되고, 성령으로 다시 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나는 성령으로 다시 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묵상해 봅시다.

조회수 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읽을범위 : 요한일서 5장 묵상말씀 : 요1 5:4,5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성도들입니다. 성도들이 세상을 이깁니다. 하나님이 세상보다 크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지으신 하나님을

읽을범위 : 요한일서 4장 묵상말씀 : 요1 4:1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요한이 성도들에게 주는 권면입니다. ‘영’이라는 말을 중요하게 말합니다. 교회에서도 영을 중요하게 얘기합니다. 그런데 그 영은 무엇인가요? 이렇다 저렇다 말은 많이 하지만 확실하게 아는 것은

읽을범위 : 요한일서 3장 묵상말씀 : 요1 3:17,18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부부간에, 부모자녀간에 사랑한다고 표현하는 것은 당연하면서도 말로 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그것이 힘들어서가 아니